You are currently viewing 부모 공경 속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마음

부모 공경 속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마음

밀톤 한인 장로 교회 주일 설교 (2020년 10월 25일)

본문: 출애굽기 20:12

제목: 부모 공경 속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마음

설교자: 정창송 목사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20:12)

십계명 강해 열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본문은 십계명 중에서 다섯 번째 계명으로 부모 공경에 대한 계명입니다. 본문 말씀을 통하여 부모 공경의 계명을 주신 하나님의 의도와 하나님의 마음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부모 공경이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인 이유: 십계명은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1-4계명), 이웃과의 관계(5-10계명) 입니다. 그래서 신앙 생활 잘 하는 사람의 특징은 관계를 잘 맺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앙 생활이 깊어지고 성숙해지면 옛날에 꼬였던 관계가 다 풀려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관계가 자꾸 깨어지고 꼬여가면 그것은 신앙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지면 우리의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모든 관계의 기초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삶에 꼬여 있는 모든 것을 풀어내는 열쇠가 바로 관계를 다루고 있는 십계명 안에 있음을 아시고 우리의 신앙을 점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는 다른 영역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마22:37-40) 이처럼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은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하나님 사랑한다 하면서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특별히 이 인간 관계를 여는 그 첫번째가 부모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부모와의 관계가 문제가 되면 인간 관계의 모든 부분이 온전한 관계를 맺어갈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십계명에서 주목해 보아야 할 것 중의 하나가 십계명의 순서입니다. 십계명의 순서에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 5계명인 부모 공경의 계명이 안식일 계명과 더불어 하나님과 인간 관계의 중간 고리 역할을 해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5계명은 모든 이웃과의 관계를 열어주는 인간 관계의 출발점인 것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이 5계명을 부모 공경이라는 윤리적인 문제만으로 보아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부모는 마땅히 존중히 여김을 받아야 된다 라는 것입니다. 결국은 가정에서 부모에 대한 태도와 마음이 우리의 일생을 좌우하는 요소가 된다 라는 것입니다.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엡6:1-2) 무슨 말입니까? 자녀가 부모를  공경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옳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하나님의 백성들이 가장 먼저 지켜야 할 일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듯이 이 원리를 경험하지 못하면 우리의 삶에 문제가 생기고 인생을 복잡하게 만드는 요소가 된다는 것! 이것이 부모 공경을 약속이 있는 첫 계명으로 주신 이유입니다.

2. 부모 공경은 권위와 질서에 대한 계명입니다: 우리는 이 5계명을 단순히 부모님을 잘 해 드리고 효도하라는 계명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본문 12절에 “네 부모를 공경하라할 때 공경이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주로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하는 단어에 함께 쓰여지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공경”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무게를 주다, 영화롭게 하다, 존중하다”(카바드)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을 가리킬 때 사용됩니다. 그러니까 부모님 공경을 마치 하나님을 경외하듯 섬겨야 됨을 의미합니다. 마틴 루터는 부모를 하나님의 대리자로 여겼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사실 부모 공경이라고 하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모와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모를 공경한다 라고 하는 것은 그 안에 하나님이 부여하신 권위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부모의 권위 뿐만 아니라 이 땅의 모든 권위는 하나님이 부여하신 위로부터 그 권위가 주어졌기 때문에 하나님이 권위를 주신 분들과 바른 관계를 맺는 것이 우리의 삶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이 권위를 소중히 여길 때 비로서 모든 공동체 안에 질서가 형성이 되어서 세상이 아름다워지는 것입니다.

 여러분! 요즘 세상이 혼란해진 이유는 바로 이 권위가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정 안에서 부모의 권위가 흔들리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포스트 모던 시대라고 하는 오늘 이 시대의 특징은 바로 권위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절대 권위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오직 하나님만을 믿으라” 그러면 싫어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권위를 무시하면 반드시 공동체가 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권위주의는 배격해야 하지만 “권위”는 존중하여야 하고 보존되어야 합니다. 진정한 권위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 때문에 축복입니다.

 그러므로 가정 속에 부모의 권위가 온전히 살아 있을 때, 부모라고 하는 그 권위가 온전하게 세워지고 존중되어 질 때 비로서 그 가정은 온전한 가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권위가 무너지면 혼란이 오고 모두가 무너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날 가정의 위기의 한 가운데는 바로 부모의 권위 실종이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부모에 대한 권위 상실은 자녀들을 반골로 만들게 되고 또 다른 권위에 대해서도 반골 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공동체 안에서 적응에 실패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5계명을 통해서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원리 중의 하나는 “권위 존중의 원리”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비록 부모 관계 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 관계 속에서 나아가 우리의 삶의 모든 영역 속에서 중심되는 원리 라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이 5계명인 부모 공경이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연습되고 훈련되고 경험되지 않으면 반드시 문제가 생겨 인생이 험난해 진다라는 것을 우리는 꼭 기억해야 합니다.

말씀을 마칩니다: 5계명에 대한 하나님의 의도는 우리의 삶의 모든 관계를 푸는 열쇠가 이 부모 공경이라는 계명 속에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뛰어넘지 않으면 우리의 삶의 모든 영역이 막히고 풀리지 않은 상태로 있어서 하나님이 약속하신 축복을 놓쳐 버린다 라는 것입니다. 나아가 부모 공경은 하나님 공경과 연결되어 있는 약속 있는 첫 계명임을 아시고 이런 성경적 관점에서 5계명을 생명을 걸고 붙잡으시기를 바랍니다.